본문으로 바로가기

콜로키움

콜로키움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Religious Identity and Culture Wars in South Korea

  • 작성일 2025.08.07
  • 발표자이원동
  • 조회수31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는 지난 728(), 인하대학교 정석학술정보관 대회의실에서 ‘Religious Identity and Culture Wars in South Korea(종교 정체성과 한국의 문화전쟁)’을 주제로 콜로키움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2025 -필리핀 차세대 한국학자 교류·협력·연수 프로그램(KONECT)의 일환으로, 필리핀 국립대학교(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한국학연구소 소속 학생 및 연구자들의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한국의 종교,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이슈를 학문적으로 탐색하고자 인하대를 찾았다.
 
이날 콜로키움에서는 이원동 연구교수(인하대학교)가 주제 발표를 맡고, 이진영 교수(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장)가 사회를 진행하였다. 배경민 교수(필리핀 국립대학교)는 토론자로 참여해 정치학 관점에서 한국의 종교 및 문화 갈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공유하였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학에 대한 해외 차세대 연구자들의 이해를 심화하고, 나아가 국제적 학문 교류와 협력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었다. 참가자들은 한국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공유하고, 공공외교 주체로서의 역할과 가능성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