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학술확산 활동
K-학술확산 활동
이진영 소장 – 필리핀 마닐라에서 K-학술확산 활동 전개
- 작성일 2025.09.03
- 저자
- 조회수26
2025년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이진영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소장, 양민아·김수원·배경민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 공동연구원, 이승재 박사가 필리핀 마닐라에서 K-학술확산 및 투어링 K-아츠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번 출장은 필리핀 마닐라 아테네오 대학과 문화기관을 방문하여 인하대 국제관계연구소 K-학술확산사업이 제공하는 강좌를 소개하고, 한국의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한국학의 기반을 넓히고 공공외교적 교류를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첫 일정으로 마닐라 아테네오 대학교 한국학과를 방문하여 학장과 한국연구소장, 필리핀 대학교 배경민 교수와의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K-학술확산 강좌 프로그램이 소개되었으며 아테네오 대학측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향후 구체적 협력 사업은 배경민 교수를 중심으로 추진하기로 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협력 구조를 마련하였다.
![]() |
![]() |
이 날 열린 세미나에서는 한국외대 김수원 교수가 주제 발표를 진행하였다. 약 4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다양한 질문과 토론이 이어지며 한국학에 대한 현지 학생들의 높은 관심이 드러났다. 세미나는 단순한 학술 발표를 넘어 학생들에게 한국학 연구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장이 되었으며, 한국과 필리핀 양국 간 학문적 연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상화 주필리핀 한국대사의 초청으로 열린 대사관저 만찬에서는 한인회, 문화원 관계자, 공공외교 담당자들이 참석하여 공공외교 차원의 협력 방안이 논의되었다. 학술확산 활동이 외교와 공동체 차원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준 이번 만찬은, 학술과 외교가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